이진아 - 진아식당 MENU.2 RANDOM

Music 2017. 9. 11. 22:08

케이팝스타에서 이진아가 피아노를 연주하며 노래하는 "냠냠냠"을 듣고서는 그 짜임새와 대중성의 결합에 놀라고 감탄했다. 그리고 초반 경연 영상을 다시 찾아봤고 "마음대로"에 담긴 순수하고 사려깊은 마음에 깊이 감동했다. 이후 케이팝스타 3위를 할 때까지 열심히 응원하고 매번 본방을 사수하며 1집 앨범까지 구입해서 들었었다. 


안테나와 계약하여 유희열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음악이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했었는데, 작년에 6월에 나온 진아식당 첫 메뉴인 애피타이저 앨범은 두곡 뿐이기도 했고, 멋은 부렸지만 음악 자체가 가슴에 직접적으로 다가오는 느낌은 약해져서 좀 아쉬웠었다. 오히려 8월에 나온 SM 출신 온유와의 콜라보인 "밤과 별의 노래"가 은은한 정통 재즈 풍으로 맛깔나는 음악에 정갈하고 아름다운 가사가 어우러져 무척 마음에 드는 곡이었다.


다시 1년이 지나 올해 7월 진아식당 둘째 메뉴인 랜덤 앨범이 나왔다. 음반의 첫 두곡인 "계단"과 "랜덤"은 다소 작년의 애피타이저 앨범처럼 너무 과하게 멋을 부렸다는 느낌이었지만, 나머지 다섯 곡은 너무 힘들이지 않고 직접적으로 듣는 사람의 감정에 호소하는 음악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아주 알찬, 계속 듣고 싶은 앨범이 되었다.


첫 곡 "계단"은 강렬한 낮은 음의 연타가 이어지는 피아노 연주로 시작되는데, 그 이후 이어지는 노래는 천천히 한 걸음씩 계단을 내딛으며 삶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또래들에게 위로를 보내는 이진아의 순수하고 따뜻한 응원가이다. 후반부에 펼쳐지는 화려한 피아노 연주가 기분 좋게 곡을 마무리한다.


타이틀곡인 "RANDOM"도 "계단"처럼 다소 과격한 느낌의 피아노 전주로 시작하는데, 랜덤함을 더함으로써 편견에 사로잡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의 알듯말듯한 곡이다. 흥겨운 느낌도 있지만 굳이 이곡을 왜 타이틀곡으로 했는지 궁금하다. 


"별것도 아닌 일"은 일상 속에서 좋아하다가 헤어진 사람에 대해 계속 다시 생각이 나는 상황을 섬세하게 사실적인 가사로 노래하는 소박한 곡인데, 후렴부의 리듬이 좀 단조롭고 반복이 많아 매력이 약간 떨어진다는 생각이다.


"Everyday"는 좋아하는 사람을 매일 보고 싶다는 행복한 느낌을 흥겨운 리듬으로 사랑스럽게 부르는 곡이다. 화려한 브라스 편성과 피아노 연주 솜씨가 펼쳐지는 간주와 후반부는 신나는 느낌을 더해 준다.  


"어디서부터"는 피아노만의 반주에 우수에 젖은 듯한 잔잔한 목소리로 우울하게 읇조리며 시작해서는 어느새 느릿한 보사노바 스타일의 후렴으로 이어지는데 여전히 우울하고 후회에 잠긴 서정적으로 전곡의 분위기를 유지한다. 


"밤, 바다, 여행"은 한편 흥겨운 리듬감이 있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어딘지 모르게 몽환적이고 살짝 슬픔에 젖은 듯한 멜로디로 정말 제목처럼 밤 바다 여행 때 해변을 거닐며 들으면 어울릴 듯한 곡이다.


앨범의 마지막 곡인 "오늘을 찾아요"는 자신을 성찰하고 소중한 오늘 최선을 다해 살아가자는 다짐과 격려를 담아 잔잔하게 되뇌이는 듯한 전반부와 온화하지만 내재된 힘을 가진 매력적인 후렴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준다. 


이 앨범을 유심히 들어보면 "냠냠냠"이나 "마음대로" 만큼 정제된 높은 완성도를 보인다기 보다는 일곱 곡 각각이 전혀 다른 스타일과 정서를 담고 있어 여전히 발전과 성숙의 방향을 찾아 다양한 시도를 하며 자기 역량을 펼쳐보이는 성장하는 이진아의 모습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7월말에 있었던 첫 단독 콘서트에도 갔었는데, 1집 앨범부터 이번 앨범, 케이팝스타 때의 음악까지 알차게 담아 완성도 높은 재즈 트리오 공연을 보여줬고, 가사 전달력이나 가창력도 예전보다 많이 발전했다고 느꼈다. 예전에 방송에서 보면 말하기도 부끄러워하던 수줍음 많은 소녀 같았던 사람이 혼자서 진행을 주도하면서 다양한 농담도 하는 것에 놀랐다.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음악과 관객을 사랑하는 가수라는 걸 새삼 느꼈고, 앞으로 더욱 좋은 음악을 많이 들려주기를 기대한다.  

posted by opus111